12/2003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 공동체성서연구 자료

 

공동체로 모여 읽는 말씀

 

  2003. 12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공동체성서연구원에서는
매월 교회력에 따른
공동체성서연구 자료를
소식지 :햇순:에
싣습니다.
설교자에게는
성서적 설교를 돕는
자료가 되기를 바랍니다.
하나님의 백성이면 누구나
공동체로 모여 읽으며,
말씀의 나눔을
사랑의 나눔으로
이어가는 자리가
되기를 바랍니다.

소그룹예배, 공동연구,
가정예배자료로
활용할 수 있습니다.
개인적으로는 명상과
QT(Quiet Time)자료로
쓸 수 있습니다.

이 자료에서 사용하는
성경은 표준새번역입니다.

제공 :
공동체성서연구원



글쓴이 : 김영운 목사
발행인
공동체성서연구원장










 


진리를 왜곡하거나 소홀히 하면 순수성과 성실성과 사랑을 잃게 된다고 합니다. 교회를 다니거나 예수를 믿는다고는 하지만 진리를 좇아 사는 삶에 있어서 타성이나 관성에 젖어서 살게 될 때 우리는 그런 위험에 빠지기 쉽습니다. 이제 교회력으로 또 한 해의 시작을 맞이하게 됨은 그런 타성의 틀을 깨는 데서 시작하는 데 자극과 도움을 받게 됩니다. 순수하고 투명한 삶을 새롭게 가다듬어 봅니다.

그런 뜻에서 성인들은 날마다 새 날을 살았던 것 같습니다. 관성에 젖어서 살 때는 느낄 수 없는 기쁨을 새 날, 새 삶 속에서는 경험하게 됩니다. ‘항상 기뻐하라’는 말은 원전을 보면 ‘잘 가라’는 것임을 재발견합니다. 순풍을 맞은 듯 호조건 속에서 살기 때문이 아니라 늘 새로운 의식, 새로운 영성으로 진리를 따라 살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.

삶의 모습을 묘사할 때 가장 중요한 이미지를 떠올리면서 상상 속에서나 그려보거나 시각적 영상으로 보여준다면, 진리 추구, 순수성, 성실성, 사랑은 평화에서 모두 만나고 수렴될 것입니다. 사람들이 평화를 쉽게 말하지만, 실은 진리를 좇아 치열하게 살 때만 가능한 것이고, 내면의 평화를 이룬 사람이 평화를 만드는 사람, 평화를 지키는 사람이 됩니다.

평화를 누리고 평화를 만들고 평화를 지키는 사람은 바로 삶을 넉넉하게 그리고 가득하게 누리는 사람입니다. 삶의 충만은 곧 영혼의 충만과 동의어가 됩니다. 이런 상태에서 살아가는 사람은 감사와 기쁨이 넘치고, 삶의 신비와 경이와 감동을 느끼며 경험합니다. 이런 삶을 살면서, 인생은 살 만하다고 할 수 있고, 그야말로 날마다 삶을 경축하며 살게 됩니다. 새로운 출발점에 서서 이런 삶을 향하여 결단할 수 있으면 참 좋겠습니다.

 


첫째주일
둘째주일
셋째주일
넷째주일
목록보기
일러두기 77
성서일과 2003
:햇순:을 읽고..


공동체성서연구란?
Community Bible Study


▶ 코이노니아(Koinonia)성서연구입니다.
▶ 공동체성서연구(CBS)는 신앙토론이 아닙니다.
▶ 공동체성서연구(CBS)는 신학논쟁이 아닙니다.
▶ 공동체성서연구(CBS)는 성서를 몸으로 읽는 것입니다.
▶ 공동체성서연구는 함께 읽고, 함께 회개하고, 함께 결단하면서 성서를 몸으로 사는 것입니다.
▶ 공동체성서연구는 "공동체인(Person-in-Community)" 으로서 새 비젼을 함께 가꾸는 것입니다.
▶ 공동체성서연구는 "부활의 변화능력" 을 함께 증언하는 것입니다.
▶ 공동체성서연구는 샬롬 공동체를 이루어 나가는 것입니다.
▶ 공동체성서연구는 개인, 사회, 역사의 변화를 위하여 말씀을 함께 사는 것입니다.
▶ 공동체성서연구는 개인은 실존적으로, 공동체는 실천적으로 읽기에 "몸으로 읽는 성서" 입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

153-801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60-25 서광빌딩 4층   Tel 02)854-6802, Fax 02)869-2652
153-801 60-25 Kasan-dong, Keumchun-Ku Seoul, Korea  
  cbsi@chol.com